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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탠퍼드대학 ME310으로부터 출발한 퓨처 디자인 싱킹

1960년대부터 기계공학과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스탠퍼드 대학의 교과목 ME310이 있습니다. 이 Design Innovation의 이름을 가진 ME310은 기계공학과 학생들이 디자인 싱킹을 접목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협업을 증진시키거나, 학생들이 실제감을 느낄 수 있는 프로젝트형 과제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교과목이라고 합니다. 이후 foresight의 관점을 담은 ME410A(Foresight&Innovation)이라는 강좌가 만들어지기도 했습니다.

 

정효정 교수님은 교과목을 벤치마킹해서 퓨처 디자인 싱킹을 운영하기 때문에, 여러분들께 도움이 될 것입니다.

 

관련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시면 이동합니다.

 

ME310 Design Innovation at Stanford University

 

web.stanford.edu

Futures Thinking?

현대사회는 갈수록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미래 상황이 아닌, 다양한 미래 상황에 대해서 탐색하는 것이 foresight의 관점에서 더 타당하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미래 연구를 통해서 앞으로 있을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의사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 큰 목적입니다.

 

Design Thinking은 우리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프레임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지만, Futures Thinking은 우리가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하는 점에서 새로운 프레임에 접근할 수 있게 하는 유사점을 가지고 있으나 그것이 지향하는 바는 Design Thinking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과연, Futures Thinking과 Design Thinking은 어떤 차이점이 있는 걸까요?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역량은?

첫 번째는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문제 해결 능력
두 번째는 비판적인 사고력
세 번째는 창의력
여섯 번째는 감성지능

열 번째는 인지적인 유연성

세 번째까지는 누구나다 알만한 역량입니다. 하지만, 여섯 번째와 열 번째의 역량은 처음 들어보셨을 텐데요.

퓨처 디자인 싱킹 과정을 통해서 여러분들이 함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퓨처디자인싱킹 과정을 통해 미래 예측방법론과 디자인 방법론을 기반으로 우리가 희망하는 미래를 예측하고 제안하는 기회에 참여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바로 퓨처디자인씽킹 과정을 수강하면서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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