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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생각하는 트렌드는 무엇인가요?

독일의 미래학자 마티아스 호르크스는 트렌드에 대해 "트렌드는 변화의 이야기이지, 어떤 제품이나 특정한 시대의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2주차 강의는 미래 읽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STEEP 방법론을 활용한 미래 읽기

STEEP 방법론은 Society(사회), Technology(기술), Economy(경제), Ecology(생태), Politics(정치)에 대해 분석하는 것으로, 마케팅에서 자주 사용되는 분석방식입니다.

STEEP 방법론은 거시적인 외부환경 변화에 대해 광범위하게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런 방법론을 통해 파악된 것들은 상호 간의 인과관계와 연관관계를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말로만 들어서는 어렵게만 느껴질 수 있는 STEEP 방법론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퓨처디자인씽킹 강좌에서는 과제를 통해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아래 학생들의 활동을 확인해보면서 확인해보세요.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작성한 미래이슈 지도입니다. 환경, 경제, 사회, 정치에 대한 이슈를 나누어서 구분해서 지도를 만들어보았는데요. 이외에도 다른 학생들은 미래기술지도를 작성해보았으니, KMOOC강의에서 직접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래는 어떻게 읽어야 하나?

1. 트렌드 분석을 통해 미래 읽기
2. 내 삶에서 미래 징후 발견하기
3. 미래에 대한 생각 확대하기

6색 사고 모자 기법을 활용한 생각 확산

6색 사고 모자 기법은 영국의 심리학자 에드워드 보노가 고안한 것으로 창의성 증진을 위한 방법론입니다.

과연, 학생들이 6색 사고 모자 기법을 사용하여 어떤 내용을 통해 어떤 내용을 이끌어 냈을지 궁금하시다면, KMOOC 단국대학교 퓨처디자인씽킹을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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