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0년 후의 세상은 어떻게 변화되어 있을까요?

여러분들은 지금까지 퓨처디자인씽킹의 5가지 단계, 미래 읽기, 미래 분석, 미래 탐구, 미래 상상, 미래 혁신의 단계를 통해 '백캐스팅(Backcasting)'의 방법으로 미래를 접근해보셨습니다.

백캐스팅은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희망하는 미래 비전을 설정하고, 비전으로 나아가기 위한 목표를 단계적으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2주차 미래 읽기 시간에 과제로 미래 이슈기술 지도를 작성해보셨고, 생각을 넓히는 6개의 질문에 답해보셨습니다.

3주차 미래 분석 시간에는 미래 읽기 시간에 작성한 미래 이슈 지도를 토대로, 트렌드 매트릭스퓨처스 휠을 작성했고,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극단적인 상황을 가정함으로써 시나리오 플래닝을 해보았습니다.

4주차 미래 탐구 시간에는 미래 고객의 특징을 분석하는 미래 고객 페르소나를 작성하고 미래 고객의 다이어리를 작성하면서, 고객의 입장에서 3주차까지 세운 도전 목표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고 목표를 재정의 하였습니다.

5주차 미래 상상 시간에는 미래 탐구시간에 재정의된 목표를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아이디어를 실현한 프로토 타입을 개발한 후,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여 질문받고 평가받는 테스트 절차를 거쳤습니다.

6주차 미래 혁신 시간에는 목표를 비전과 로드맵을 수립하고, 혁신팀을 구성하였고, 마지막으로 혁신팀의 혁신역량을 점검함으로써 모든 절차를 마쳤습니다.

희망하는 미래에 다가가기 위한, 미래연구 방법론

미래 연구 방법론에는 포어캐스팅(Forecasting), 시나리오(Scenarios), 백캐스팅(Backcasting) 방식이 있는데, 우리는 우리가 미래를 먼저 정의하고 미래 비전을 이루기 위한 단계를 설정하는 방법백캐스팅 방법으로 접근해보았던 것이죠.

포어캐스팅 VS 백캐스팅

포어캐스팅과 백캐스팅은 각각 과거를 토대로 미래를 예측하는가, 미래를 먼저 설정하고 필요한 단계를 설정하는가의 차이입니다.

폰티스대학교 Monica 교수님과의 인터뷰

폰티스대학교 Monica Veeger 교수 (출처=단국대학교)

강의 마지막에는 폰티스대학교 Monica 교수님의 Backcasting 수업모습과 인터뷰가 되어 있습니다. 해석이 되어있으니, 영어를 모르시는 분도 교수님의 인터뷰 내용을 들어보세요.

7주차 수업을 모두 수강하신 여러분들 수고하셨습니다. 단국대학교 K-MOOC 디자인씽킹 묶음강좌는 사회혁신, 공학혁신 등 다양한 분야의 혁신강좌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선호에 따라 추가적으로 수강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2주차부터 6주차까지 퓨처디자인씽킹의 과정내용입니다.

2020/01/24 - [K-MOOC] - [퓨처디자인씽킹] STEEP 방법론과 6색 사고 모자를 이용한 미래 읽기 - 2주차

2020/01/24 - [K-MOOC] - [퓨처디자인씽킹] 미래 분석을 위한 퓨처스 휠, 시나리오 플래닝 - 3주차

2020/01/28 - [K-MOOC] - [퓨처디자인씽킹] 미래 고객 요구 파악, 문제 정의하기 - 4주차

2020/02/10 - [K-MOOC] - [퓨처디자인씽킹] 솔루션, 프로토타입 제작, 테스트 - 5주차

2020/02/11 - [K-MOOC] - [퓨처디자인씽킹] 비전 수립과 혁신팀 구성하기 - 6주차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