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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혁신을 위한 '퓨처디자인씽킹'의 마지막 단계까지 왔습니다. 비전을 수립하고, 혁신팀을 구성하고, 혁신역량을 점검 함으로써 퓨처디자인씽킹의 과정이 끝납니다. 먼저, 비전수립부터 알아봅시다.

첫 번째, 비전 및 로드맵 수립하기

비전은 꿈과 달리 일정한 기간동안에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이루고자 하는 목표입니다.
로드맵은 미래 비전을 구체화, 필요한 활동 또는 기술 등을 도출하고 정의한 후 일정별로 계획을 수립하는 활동입니다.
우리의 비전은 ? 을 하는 것이다.
이 비전이 중요한 이유는 ? 때문이다.
곧 다가올 미래에는 ? 이 예측되고 있으며,
우리의 해결책은 ? 라는 도전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포함하고 있다.
우리는 이 비전을 ? 년 이내에 실제로 달성할 것이다.
- 단국대학교 퓨처디자인씽킹 비전서 작성

로드맵 이전에 비전을 먼저 정의합니다. 그리고 구체적 방안이 담긴 로드맵을 수립해봅시다.

로드맵은 중장기목표 달성을 위한 이정표를 제시합니다. 선택과 집중 측면에서 안내지도의 역할을 하고 위험요소를 경감시킵니다. 팀 전체와 비전을 공유하고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혁신을 이루고자 하는 팀에는 반드시 필요한 단계(작업)이죠. 현강의 퓨처메이커스팀은 어떻게 비전과 로드맵을 수립했는지 강의를 통해서 확인해보시고 함께 비전과 로드맵을 수립해보세요.

두 번째, 혁신팀 구성하기

실행가(Practitioner) : 아이디어를 현실화할 수 있는 추진력과 도전정신을 발휘하는 사람
커뮤니케이터(Communicator) : 아이디어를 외부에 알려 영향력을 넓히고, 동료 간의 소통을 이끌어내고 연결하는 사람
분석가(Analyst) : 데이터, 정보, 자료를 분석하여 통찰을 제시하고, 우리 팀의 속도와 방향성을 점검하는 사람
발상가(Thinker) : 호기심, 아이디어, 상상력을 갖고 재치있는 발상을 제안하는 사람
자원탐색가(Resource Manager) :  함께 할 파트너, 지원, 투자 관계자를 찾아 연결하거나 필요한 물적, 재정적, 인적 자원을 연구하고 확보하는 사람
멀티플레이어(Multiplayer) : 하나의 역할에 종속되지 않고, 필요한 역할을 다채롭게 수행할 수 있는 사람

세 번째, 혁심역량 점검 및 성찰하기

마지막으로 우리팀의 혁신역량 5가지(정보력, 개방성, 추진력, 호기심, 끈기)로 진단해 수치화시키고, 3F(Facts, Feelings, Findings)에 근거하여 퓨처디자인씽킹 프로젝트 전반에 대한 팀(또는 개인)의 활동을 되돌아 봅니다. 결과가 어떻게 나왔나요? 만족하는 결과인가요?

2020 단국대학교 K-MOOC 퓨처디자인씽킹 퓨처메이커스팀(출처=단국대학교)

6주차까지 함께해준, 퓨처디자인씽킹의 학생팀 퓨처메이커스팀은 마지막 6주차 현장 수업에서 수업에서 기억나거나 느낀 것을 '집단지성', '육색 모자 기법', '로봇 만들기', '분위기', '창업(WIN) 정신', '뜬구름을 단비로 만드는 것'을 자신만의 키워드로 선정했습니다.

제가 꼽는 퓨처디자인씽킹의 키워드는 '단계화와 구체화' 입니다. 여러분도 단계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근거를 기반으로 목표를 재설정하여 구체화 시키고, 결과적으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테스트하는 단계를 거쳐 하나의 문제를 해결했다고 생각하지 않으신가요? 매우 단계적인 절차와 점점 구체화되어 가는 결과를 느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퓨처디자인씽킹 이번 글의 처음에 말씀드렸다시피, 마지막 단계까지 완료하였습니다. 다음번 강의는 퓨처디자인씽킹의 전체적인 절차를 살펴보겠습니다. 강의 6주차까지 따라오신 여러분들은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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